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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상식

더 올 뉴 그랜저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by 아드리파파 2023.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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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올 뉴 그랜저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현대자동차에서 최근 디자인 변화와 성능 개선을 통해 많은 신차를 출고하고 있는데, 그중 더 올 뉴 그랜저의 눈에 띄는 옵션이 있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옵션은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자동차에서만 볼 수 있던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으로서, 이 번 더 올 뉴 그랜저에도 적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기능은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옵션으로, 원활한 설명을 하기 위해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먼저 설명하고, 프리뷰 전자 제어 서스펜션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제어 서스펜션이란 전자 센서를 통해서 서스펜션을 실시간으로 제어한다는 것으로 서스펜션의 역할을 극대화하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 전자 제어 서스펜션의 목적: 주행 성능의 강화를 위해 노면 상태와 속도를 실시간으로 반응하여 적합한 서스펜션을 강제로 제어 함으로써 최적화된 승차감과 핸들링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 전자 제어 서스펜션의 원리: 최초의 서스펜션은 단순히 스프링의 탄성을 이용한 원리였다면,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코일 스프링의 탄성 강도와 쇼크 업소버(댐퍼)의 역할을 수시로 전자 제어를 통해 관리가 된다는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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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어떠한 원리로 서스펜션을 통제가 가능한지 알아보겠습니다. 

  •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구성: 센서와 제어장치, 코일 스프링과 쇼크 업쇼버(댐퍼)를 기본으로 합니다.
  • 센서의 역할: 자동차의 움직임을 측정하고 제어 장치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 제어장치의 역할: 받은 신호를 기준으로 쇼크 업쇼버(댐퍼)의 상하 운동을 제어하거나, 코일 스프링의 탄성을 변경하기도 합니다.
  • 코일 스프링의 역할: 자동차 차체와 바퀴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 쇼크 업쇼버(댐퍼): 코일 스프링의 탄성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유사하지만 외부의 환경을 인식하는 방식에 그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과의 차이: 모두 전자 센서와 제어장치를 사용하여 서스펜션의 강성을 제어한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구성 요소를 제어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제어 방식: 차량 움직임의 실시간 측정을 기반으로 서스펜션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제어 방식: 전방 카메라와 기타 센서를 기반으로 전방 도로를 미리 확인하고 예측하여 서스펜션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GPS등과 같이 다른 센서를 사용하여 승차감과 핸들링을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자동차 기술의 중요한 발전으로서 더 나은 운전 경험을 제공하는 보다 진보되고 세련된 시스템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든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오너가 되고 싶었을 제네시스의 사양 중에 스포츠 서스펜션 사양을 참고하시면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이 사양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핵심은 주행 모드에 따라 서스펜션의 기능을 차별화하였는데, 특히 주행 모드 중 "스포츠+ 모드"에 그 역점을 두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번 더 올 뉴 그랜저에서 더 편안하고 안정적이며 반응성이 좋은 주행 성능을 기대해 볼 만할 것 같습니다.

 

스포츠 서스펜션이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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