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8단 자동변속기 내 돈 주고서라도 내 차에 달고 싶어지는 이유

by 아드리파파 2023. 2. 24.
반응형

8단 자동변속기 내 돈 주고서라도 내 차에 달고 싶어지는 이유

 

자동변속기의 역사는 수동변속기의 불편함을 줄여보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20세기 초로 거슬러 올라가는 긴 역사를 가진 만큼 새로운 기술과 혁신으로 계속 진화하여 8단 자동변속기 내 돈 주고서라도 내 차에 달고 싶어지는 결과 물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자동변속기는 조작의 편의성 관점에서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술 혁신이었지만, 수동변속기에 비해 연비면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 남성분들에게서는 외면을 많이 받아왔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자동변속기가 가진 단점들이 하나둘씩 개선이 되면서 오히려 수동변속기 보다 연비면에서 효율이 좋아지는 것뿐 아니라, 흔히 제로백이라고 일컬어지는 가속성능 등 그동안 수동변속기에 뒤처져 있던 주행성능의 혁신까지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블로그에서는 자동변속기를 시작으로 기술혁신의 결과물인 8단 자동변속기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까지 풍부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8단 자동변속기는 자동변속기의 종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유형의 자동변속기들이 기어를 얼마만큼 세분화하여 사용하는지의 관점으로 보셔야 합니다. 그럼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자동변속기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전통적 자동 변속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자동 변속기로서, 유압식 자동 변속기라고도 하는데, 크기가 다른 기어가 엔진축에 맞물리면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단순할 수 있지만 엑셀에 힘을 가하면 가하는 만큼 기어가 자동으로 단수가 바뀌면서 변속되어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 연속 가변 변속기(CVT): 무단 자동변속기라고도 부르며, 벨트를 이용한 구동 방식으로 현대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형입니다. 두 개의 도르래 사이에 벨트를 걸어 동력을 전달하는데, 두 개의 도르래가 가까워지면 도르래의 바깥쪽에 벨트가 걸려 지름이 커지고, 반대로 사이가 멀어지면 안 쪽에 벨트가 걸려 지름이 작아지는 작동 원리로 기어의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인데, 기어의 단수가 5단과 4단 등으로 제한되어 나누어지지 않아 변속이 부드러우며, 동력의 손실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 듀얼 클러치 변속기(DCT): 다른 변속기와 달리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는데, 하나의 클러치는 홀 수의 기어 전용으로 사용되고 다른 클러치는 짝 수의 기어 전용으로만 사용이 되어, 기어 변속의 누수가 없습니다. 다르게 설명하자면 3단의 주행 중 4단으로 기어 변속을 할 경우 이미 다른 하나의 클러치가 4단 기어에 물려있어, 순간 기어의 변속 공백이 없다는 것으로 빠른 변속과 향상된 가속성을 보여 줍니다.
  • 반자동 변속기: 상용차 및 일부 스포츠카에 사용되는데, 시프트 또는 패들 시프트를 통해 원하는 기어를 선택하여 사용하지만 클러치는 컴퓨터에 의해 자동으로 제어가 되는 방식입니다. 다르게 말해 클러치 패달 없이 기어 변속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 eCVT: 기존 CVT와 유사하지만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데, 자동차의 전기 모드와 가솔린 모드 또는 혼합하여 작동이 가능한 방식입니다.

자동변속기는 여러 유형들이 있지만, 결국 기술적으로 작동 원리가 서로 다를 뿐, 기어 변속의 목적 가치는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8단 자동변속기는 전진단이 8단으로 세분화되어 있는 자동변속기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5단 기어에 비해 엔진의 회전 수를 8단계까지 나누어 제어가 가능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8단 자동변속기의 긍정적인 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비 효율 개선: 자동차는 엔진의 회전 수에 비례하여 연료의 소모를 일으킵니다. 결국 엔진의 회전 수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한가에 따라 연료의 효율적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8단 자동변속기는 저단의 자동변속기에 비해서 필요한 엔진의 회전 수만을 제어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 변속 충격 완화: 8단 자동변속기는 효율적으로 엔진 회전 수를 제공하여, 변속기가 주어진 주행 상황에 가장 적합한 기어를 정확하고 빠르게 반응함으로서 변속 충격으로 인한 불편한 승차감을 보다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보여 주기도 합니다. 이는 급가속과 급제동과 같은 상황에서 변속 충격을 제어하는 등으로 그 효과를 입증하기도 합니다.
  • 빠른 가속성: 효율적인 엔진 회전 수의 제어는 흔히 제로백이라 일컬어지는 가속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 엔진 내구성 완화: 다양하게 엔진의 회전 수를 제어함으로서, 엔진의 마모를 줄여 주는 효과를 보실 수도 있을겁니다.

8단 자동변속기는 지금과 같이 전자제어장치(ECU)와 그 외 첨단 시스템과의 결합으로, 더 많은 주행성능의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단 자동 변속기는 전반적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고려해 볼만한 단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8단 자동변속기의 부정적인 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비용 부담: 효율적인 엔진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만큼, 생산 및 구매 비용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인지 대중적인 차량 보다는 제네시스와 같은 고급 차량의 옵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유지 비용 부담: 대중적인 변속기에 비해 추가 구성 요소와 복잡한 설계로 인해 차량 노후화에 따라 유지 및 보수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 사용 모델의 제한: 제네시스와 같은 고급 차량과 신차 위주로 보편화 되고는 있지만, 복잡해지는 기능 만큼 부피와 무게, 비용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어 연비와 성능의 저하를 고려하여 소형차와 같은 일부 차량에는 사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8단 자동 변속기는 많은 이점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의 관심도 차이에 따라 선택이 갈리기도 할 것입니다. 당연히 비용의 부담이 없다면 누구나 선택이 가능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평소 자동차가 필요한 이유를 잘 생각해 보시고 결정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제네시스 G80의 옵션은 뭐가 있지?

댓글